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_디지털양식장/★매매일지(복습)

금융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OECD 평균을 밑도는 한국의 금융문맹(Financial literacy rate)

by 디지털통발러 디통 2020. 6. 2.
반응형
"금융지식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가 없으면 금융상황에 대해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없다."

OECD 평균보다 금융 문맹률이 낮은 한국

금융 문맹률이 왜 중요한지 보여주는 통계조사의 서문에 있는 말이다

 

2018년 한국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경제적인 지식 그리고 경제 전반에 대한 행동과 태도에 대해 18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금융문맹(Financial literacy)에 관한 조사에서 한국은 62.2점으로 64.9점의 OECD 16개국 평균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이미 2014년 S&P 글로벌 서베이 기관조사에서도

중국 덕분에(?) 간신히 꼴찌를 면했던 한국은 여전히 하위권에 머물렀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가장 높은 점수, 은퇴를 앞두거나 이미 은퇴한 노년층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또 쉽게 예상하겠지만 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점수가 높고 낮을수록 점수가 낮았다. 

 

 

동학개미운동의 존봉준 선생님. 존리 메리츠운용 대표님, <JTBC 정산회담>

 

 

존 리 대표의 말씀처럼 당장 눈앞의 수익(단기투자)이 아닌 노후를 준비한다는 마음으로(장기투자) 조금 편하게 투자를 하고 이를 위해서 금융 공부를 해야할 것 같다.

 

왜냐하면 항상 상황이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성공하려면 결국 스스로 투자의 기준(논리)이 흔들리지 않아야 하는데 내 논리가 굳건하게 확실하려면 금융에 대한 공부만한 게 없지 않을까?

 

 

명심하겠습니다 버 할아버지

 

 

그래서 이제부터(이미 일부는 시작했지만)

이미 눈앞에 다가온 제로금리 시대와 코앞에 다가온 4차 혁명 앞에서

금융 독해력을 높인다는 마인드 + 조국의 금융문맹률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하고자

다음의 것들을 실천해야겠다.

 

 

1. 자산포트폴리오 구성 및 실전 투자 +@ 리밸런싱연습

: 공부도 안 된 녀석이 벌써 투자를 한다고? 노노. 뭐든 실전이 중요한 거라고 생각한다. 

 

 

니가 지금 마이너스 몇 프로인지는 중요하지 않아! 투자는 심리야 심리!(공부해라...)

 

 

2. 경제신문 매일 읽기(한국경제를 생각중인데, 3번과 시간배분이 중요할 것 같다)

3. 경제 유튜브 매일 시청하기 - 유일하게 실행 중

4. 금융 관련 1일 1포스팅(가장 어려워보이지만 도전!)

5. 경제적인 자유 성취

 

나 자신!

우리 모두 금융공부 화이팅:)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