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_주식/시황 재료 및 뉴스

개미투자자를 위한 골드(금) 투자 6가지 방법

by 디통 2020. 7.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통입니다:)

지난주부터 기업들의 2분기 실적이 발표되면서 내가 투자하는 혹은 관심 있는 기업들의 실적이 어떻게 나올지, 그리고 이 실적이 시장의 컨센서스(예상치)와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지 관심들이 많으실 것 같은데요.

 

테슬라나 인텔 같은 경우 다행히 실적이 예상치보다 높게 나왔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슬라는 1500선 언저리에서 조정을 받고 있고, 인텔은 주가가 엊그제 무려 16프로나 빠졌구요. (흑흑 눈물 좀 닦고 올게요). 역시 주식은 쉽지가 않네요. ㅎㅎ

 

형들 적당히 싸워...

이렇게 시장이 좋은 실적에도 불구하고 잠시(?) 주춤하는 데는 높은 벨류에이션에 대한 걱정, 코로나 2차 확산의 우려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큰 요인으로는 역시 최근 미중 갈등이 다시 격화되는 것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수요의 증가는 곧 금 가격의 엄청난 급등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금 가격이 조만간 2000달러를 넘지 않을까 싶네요...ㅎ

2000달러 돌파가 코앞이다

그렇다면 지금이라도 금(골드)에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금 투자 타이밍에 대한 답은 누구도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방법은 알 수 있겠죠? 그래서 오늘은 금에 투자하는 6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금 현물(골드바)을 직접 매입하는 방법 
2. KRX 금시장에서 금 현물거래를 신청하는 방법
3. 은행에서 금 통장 개설하는 방법
4. 금과 관련한 펀드 및 선물에 투자하는 방법
5. 금과 관련한 ETF에 투자하는 방법 ex. IAU, GLD 등
6. 금과 관련한 개별종목(기업)에 투자하는 방법 ex. 뉴몬트 골드코프 코퍼레이션, 고려아연 등

Real object are only authentic assets

 

1. 골드바(금 현물)를 직접 매입하는 방법

"Real object are only authentic assets"

바로 실물 금을 구매하는 방법이 첫 번째입니다. 구매할 경우 부가가치세 10%와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하며 또 보관이 쉽지 않은 것도 단점이겠죠 사실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은 방법이지만 "나는 실물이 최고야."그리고 투자의 관점보다 보험의 관점으로 접근한다면 이 방법만큼 확실한 방법도 없을 듯합니다. 저는 '아시아골드'에서 온라인 주문을 이용했습니다.

 

2. KRX 금시장에서 금 현물거래를 신청하는 방법

두 번째는 각 증권사에서 금 현물 거래계좌를 개설한 후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소액으로도 원하는 만큼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계좌 개설이나 거래를 할 경우 방문 거래를 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또, 나중에 현물을 실제로 인출할 경우 부가가치세가 10% 발생합니다.

 

3. 은행에서 금 통장 개설하는 방법(골드뱅킹)

세 번째는 골드뱅킹 즉, 은행에서 금 통장을 개설하는 방법입니다.

은행거래를 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하지만 은행을 통해서 거래하기 때문에 자칫 예금자보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예금자보험 즉, 원금 보호되는 상품이 아님을 유념해야 합니다. KRX 금시장 거래와 마찬가지로 현물을 인출할 경우 부가가치세 10%가 발생합니다.

 

4, 5. 금과 관련한 펀드 및 선물 그리고 ETF에 투자하는 방법
증권계좌를 개설하여 증권사에서 금 관련 펀드나 ETF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ETF도 있습니다. 다만 다른 해외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해외 금 ETF 투자의 경우 환율을 신경 써서 거래해야 합니다. 해외 ETF로는 IAU, GLD 등이 있습니다.

단, 지난 4월 원유 ETF처럼 가격 등락폭이 너무 커질 경우 괴리율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반 금융상품과 같이 배당소득세가 15.4% 발생합니다.

 

6. 금과 관련한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금값이 오르면 수혜를 볼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역시 채굴기업이죠? 미국에 상장된 뉴몬트 골드코프 코퍼레이션(NEM) 국내 고려아연 등의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금값 상승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겠습니다.

 

모두 6월 이후 매수

 

저도 개인적으로 약간의 골드바(+실버바)ETF IAU 그리고 미국 뉴몬트 골드코프 코퍼레이션에 헷지의 성격으로 늦었지만 조금 담아놓은 상태입니다. 이미 금 가격이 많이 오른 상태이지만, 금을 포트폴리오에 조금 넣어둠으로써 변동성과 불확실성에 대비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소개해드린 방법 중에서 각자 투자 성향에 맞는 방법으로 금에 자산을 분배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TIP) 우리나라의 금값은 오전 원화의 환율을 적용하며, 매일 오전 10~11시 사이에 발표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