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_디지털양식장/ETF 공부

펫펨족 맞춤 반려동물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PAWZ, ProShares Pet Care ETF (feat. 펫코노미 시대)

by 디지털통발러 디통 2020. 7.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통입니다:)

오늘은 반려동물과 관련한 최초이자 대표 ETF인 PAWZ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 반려동물을 키우고 계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요즘은 강아지와 고양이뿐만 아니라 토끼, 고슴도치, 앵무새 등 정말 다양한 반려동물들을 키우시는 것 같더라고요. 저도 직장을 그만두고 집에서 지낼 여유 시간이 많아지면, 언젠가 잉글리쉬불독을 키워보고 싶습니다. 너무 귀엽더라고요 ㅎㅎ

 

아무튼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은 어떤 동물이든 간에

하나같이 반려동물을 가족처럼(보통 자식처럼) 생각하면서 키우시더라고요.

심지어 펫(Pet)과 가족(Family)의 합성어인 '펫펨족'이란 말까지 생겨났죠.

우리가 보통 가족에게 어떻게 하나요? 나는 저렴한 거 입고 값싼 음식을 먹어도, 가족들에게는 조금이라도 더 좋은 옷을 입히고, 더 맛있는 음식을 먹이고 싶은 마음이죠?

이미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은 제가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잘 아실 테고, 저처럼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분들은 바로 이런 '반려동물 = 가족'이라는 프레임을 조금 이해하고 PAWZ ETF를 함께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세상 귀여운 잉글리쉬불독. 인스타 @bulldog_diesel

 

먼저, PAWZ(ProShares Pet Care ETF)

반려동물산업과 관련한 기업을 중심으로 구성된 최초의 ETF입니다.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포함되려면 반려동물 식품 제조, 반려동물 용품 제조, 반려동물 공급 상점, 수의약품, 수의학 진단, 수의학 제품 유통업체, 수의학 서비스, 인터넷 반려동물 및 공급 소매업 중 하나에 속해야 한다고 합니다.

 

ETF의 첫 부분은 보통 운용사를 의미한다고 말씀드렸죠? PAWZ의 운용사는 반가운 Proshares이네요. Proshares는 바로 이전에 소개해드린 나스닥 대표 추종 ETF인 QQQ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죠. 미국 시장을 한 번에 살 수 있는 QQQ가 궁금하신 분들은 클릭하시면 보다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틈새홍보). 현재 PAWZ의 1주당 가격은 51불 선에서 형성되어 있는 상황이구요.

 

PAWZ의 주당 가격은 현재 51불 선에서 형성

 

ETF 추종 기업들이 속한 국가를 보면 미국을 위시한 선진국 비중이 100%네요. 아무래도 반려동물 산업 자체가 아직은 선진국에서만 많이 발전한 상황이다 보니 당연한 결과인 것 같네요. 반려동물 키우는 친구들에게 물어봐도 반려견이나 반려묘 관련 식품이나 용품들을 주로 국내가 아닌 해외직구를 통해서 많이 구매한다더라구요. 반려동물 관련 섹터에서 하루 빨리 국내에서도 슈퍼 벤처 기업이 등장하기를 기대해봅니다. 다음으로 PAWZ의 섹터 구성을 살펴보면 헬스케어가 50% 이상으로 압도적이네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반려동물 = 가족이라는 관점으로 보면 쉽게 이해가 되시죠? 가족의 건강만큼 중요한 게 있을까요? 더군다나 대부분 반려동물의 평균 수명이 사람보다 많이 짧기 때문에 반려동물을 키우면 동물들의 건강에 더욱 신경을 쓸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T.T

 

PAWZ는 선진국 그리고 헬스케어 비중이 압도적

 

그렇기 때문에 개별 기업들의 면면을 살펴봐도 헬스케어나 식품 쪽과 관련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위를 차지하는 기업인 아이덱스 레버로토리스(티커=IDXX) 역시 반려동물 건강검진에 필요한 진단 키트를 개발하고 유통하는 미국 기업이고요. 2위인 데크라(티커=DPH)도 수의학 제품의 개발 및 마케팅에 관여하는 FTSE 250 지수에 포함된 영국 기업이며, 3위인 프레시펫(티커=FRPT)은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반려동물 프리미엄 식품(식사와 간식) 제조업체입니다.

 

 

언젠가는 한국 기업이 여기에 들어가기를

 

선진국 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반려동물 관련 산업, 그 반려동물 산업을 추종하는 ETF인 PAWZ. 반려동물은 한국뿐만 아니라 엄청난 인구수를 자랑하는 옆나라 중국에서도 꾸준하게 성장하는 흐름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산업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따라서 전세계적으로 유망한 반려동물 관련 기업들과 산업에 간접 투자하는 효과를 누리려면 PAWZ를 한 번 살펴봐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려동물을 이미 가족처럼 키우고 계신 펫펨족들이라면 관심있고 비교적 배경지식이 더 많은 분야이기 때문에 더욱 더 접근하기가 수월하지 않을까 싶네요^^

 

 

 

*투자 추천이 아니며, 모든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