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_디지털양식장/ETF 공부

2차 전지 배터리산업 그리고 테슬라에 투자할 수 있는 ETF, LIT

by 디지털통발러 디통 2020. 7.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통입니다:)

오늘은 ETF 중에서 전기차와 배터리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그리고 요즘 투자자들 사이 최고 화제 기업인 테슬라(TSLA)에 투자할 수 있는

ETF LIT(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를 안내해드릴까 합니다.

 

앞서 소개해드렸던 ETF들처럼 오늘 LIT에 대해서도 어떤 회사가 운용하고 있는지 자산규모는 얼마인지 또 어떤 종목들이 포함되었고 가격은 얼마인지 등 기본적인 부분들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LIT를 매수하는 나의 이유(투자 추전 아님)

1) 전기차 시장이 앞으로 성장할 것이다. 4차 산업의 꽃이 될 것 같다.
2) 1)이 맞다면 배터리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이다
3) 테슬라, 파나소닉, LG화학, 삼성 SDI와 같은 좋은 배터리 기업들에 한 번에 발을 담그고 싶다.
4) LIT를 매수하고 기다린다.
전기차 시장이 앞으로 성장할 것이다.
전기차 그리고 배터리 산업이 4차 산업의 꽃

 

 

자전차왕 엄복동이 아닌 자동차왕 헨리포드

 

 

자동차왕 헨리 포드가 자동차 대중화에 성공한 이후 20세기에 자동차 산업은 이른바 '공업의 꽃'이라고 불렸습니다. 여러 가지 산업 기술의 총 집약체가 자동차 산업이었기 때문이죠. 이런 자동차 산업은 필연적으로 자동차의 핵심 연료, 즉 석유산업의 발전을 수반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자동차 산업의 중심은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신재생에너지 자동차, 특히 전기자동차로 흐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테슬라가 자동차 시총 1위였던 도요타의 시총을 넘어선 것도 이런 흐름을 표상하는 사건 중 하나가 아니었을까 싶네요. 

 

출처, <중앙일보>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미국의 경우 친환경차 의무판매비율이 2018년 2%에서 2025년까지 26%로 확대되었습니다. 도요타, 포드 같은 기존 자동차 업체들도 점진적으로 내연기관에서 탈피해야 하는 것이죠. 마찬가지로 EU에서도 주행거리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95g/km 수준에서 2025년까지 70g/km로 낮추기로 합의가 되었습니다. 이런 일련의 상황들을 볼 때도 전기차 산업은 20세기 내연기관 자동차 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했듯이 크게 게 쭉쭉 성장 해나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의 바통을 이어받으면 배터리 산업은 석유산업이 누렸던 호황을 누리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7월 22일 실적발표를 앞둔 테슬라 S3XY 

 

 

테슬라, LG화학, 파나소닉, 삼성 SDI
훌륭한 배터리 기업들에 분산투자 효과

 

LIT 개요

 

LIT의 자산운용사는 Global X라는 기업이며, 운용수수료는 0.12%로 저렴한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유사한 경쟁 ETF로 BATT, COPX, PICK, REMX 등 비슷한 배터리 산업 관련 ETF들도 많은 편입니다. 그런데 LIT를 고른 이유는 바로 테슬라(TSLA) 때문입니다.

 

 

LIT는 테슬라에 투자하는 효과가 있다.

 

 

테슬라(TSLA)가 천슬라라는 별명을 얻은 게 불과 몇 주 전인데 현재(7월 11일 기준) 1500달러로 신고점을 넘은 상황이죠. 이렇게 테슬라가 너무 급등하다 보니 테슬라에 직접 투자를 하기에는 다소 망설여지게 되는데요. 게다가 테슬라는 아직 S&P 500에 편입된 것도 아니기 때문에(7월 22일 실적 발표로 판가름 나겠죠?) S&P를 추종하는 ETF에도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간접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다른 메이저 미국 기업에 비해 많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LIT를 매수한다면 테슬라에 간접 투자할 수 있는 것이니 이것만으로도 꽤 괜찮은 조건이지 않을까요?

 

 

미국에 이어 한국 비중 2위. 크 취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대한민국의 배터리 선도기업인 LG 화학, 삼성 SDI에도 투자할 수 있는 ETF입니다. 아쉽게도 국내 배터리 기업 삼대장 중 하나인 SK 이노베이션이 안 보이는 점은 아쉽네요. 미국 ETF인데 미국에 이어 한국 비중이 2위라니! 국뽕이 차오릅니다. 반도체에 이어 배터리 산업이 우리나라의 새로운 먹거리가 되어주리라 믿쑵니다!

 

 

LIT 섹터 구성

 

자동차 산업이 공업의 꽃이라고 말씀드렸죠?

LIT 역시 다양한 산업 섹터 연료, 장비, 제작공정 등 다양한 섹터로 수익을 추종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가 골고루 분산된 점도 LIT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동일한 날짜에 매수한 LIT와 테슬라의 실제 제 계좌 수익률인데요.

수익률 차이가 제법 크죠? 확실히 개별종목에 비해 ETF가 재미는 덜할 수 있습니다.

개별 종목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개별 종목 투자가 변동성이 더 크기 때문에 더 많은 수익을(혹은 손해)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별 종목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관련된 ETF에 투자하는 게 더 현명할 수 있겠죠?

 

 

20년 7월 13일. out of this world stock 테슬라와 LIT 수익률

 

 

현재 LIT 1주의 가격은 얼마인가?
1주 약 36달러(feat. 그냥 테슬라에 몰빵?!)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는 테슬라=전기차, 전기차=테슬라로 생각될 정도로

테슬라가 유력한 1위 기업이지만 개인 투자자들이 개별 종목에 대해서 정확한 분석과 판단을 하기는 항상 힘들죠. 테슬라가 제2의 애플이 될 수도 있지만, 제2의 노키아가 될 수도 있는 거잖아요?

 

ETF를 얘기하면서 항상 말씀드리지만 개별 기업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힘들다.

그렇지만 관련한 산업 유망할 거라고 판단하신다면?

여러 훌륭한 기업과 섹터에 분산 투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ETF가 좋은 선택지다.
그리고 그 유망한 산업이 배터리 산업이라고 판단된다면 바로 LIT를 좋은 투자옵션의 하나로 고려해봐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나저나 LIT 40개 살 돈으로 테슬라 1개도 못 사는 건가요...와...T.T

 

 

*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얼마 전에 테슬라 주가 하락을 염두에 두고 숏(Short)을 때리는 [=하방에 배팅하는. 반대는 롱(Long) 때리다] 세력들을 겨냥해서 숏팬츠를 출시했죠. 저도 구매하려고 했는데 모두 품절...^^

 

아마존에서도 다양한 S3XY 굿즈가 판매된다

 

일론 머스크의 조롱처럼 숏 세력들을 비웃으며 테슬라 주가가 계속 상승할지, 아니면 잠시 조정을 받을지 궁금하네요.

테슬라의 실적 발표는 오는 7월 22일에 있습니다.

발표되는 지표에 따라 테슬라가 S&P 500에 편입되느냐 마느냐가 판가름 나기 때문에 테슬라와 테슬라 주주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에 대해서는 실적 발표일 전에 다시 한번 좀 더 자세히 포스팅을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